글 작성자: 마노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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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22일 새벽에 새티스팩토리 언리얼 엔진 4.26 버전이 시험버전에 적용되었습니다.

스팀 버전의 얼리 액세스 버전을 메인으로 플레이하였으며, 이번 엔진 업그레이드를 위해 

에픽 게임즈에 있는 새티스팩토리 시험버전을 업데이트하였습니다.

 

4.25 엔진의 얼리 액세스 버전과 4.26 엔진의 시험버전을 플레이 중인 공장을 기준으로 비교하여해 보겠습니다.

게임 설정: 모두 "높음", 시야거리는 "멀리"이며, 해상도는 1920*1080

 

1. 자원 사용량 비교 [i9-10850K, 32GB, RTX 3080]

[DX11] -스팀 버전 얼리 액세스

[DX12] - 에픽 버전 시험버전

참고사항: 스팀 버전은 MOD를 7개 사용하고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는 작업 관리자를 띄워놓고 게임 로딩이 끝나고 10분 후의 상황을 스크린샷으로 찍은 화면입니다.

 

CPU 사용량은 양쪽 다 비슷하게 사용하고 있으나 메모리는 DX12에서 조금 줄어들었습니다. 

GPU의 경우 DX12는 게임 로딩 시 25%까지 올라갔으나 로딩이 끝난 이후에는 0% - 0.6% 사이를 오락가락하는 정도였으며, DX11의 경우 20% 가까이 리소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리소스 사용량은 혹시나 하여 2-3번 정도 동일한 조건에서 확인하였습니다.

 

다음은 주요 구간에서 프레임 차이입니다.

▲ Unreal Engine 4.25 버전 허브 터미널 입구 : 22 FPS

▲ Unreal Engine 4.26 버전 허브 터미널 입구 : 24 FPS

 

위와 같이 프레임 차이가 거의 나지 않는 구간도 있었습니다.

건물을 높게 지어 올린 구간에서는 프레임이 크게 개선되지 않았습니다.

▲ Unreal Engine 4.25 메인 베이스 광장 : 20 FPS

▲ Unreal Engine 4.26 메인 베이스 광장 : 23 FPS

 

기존과 비교하여 3 프레임이 향상되었습니다.

확실히 건물을 높게 올리면 프레임 드랍이 발생할 수 있다고 했기에 프레임이 크게 개선되지 않은 것 같습니다.

▲ Unreal Engine 4.25 석탄 발전단지 : 21 FPS

▲ Unreal Engine 4.26 석탄 발전단지 : 35 FPS

 

석탄 발전단지에서는 14 프레임이 올랐습니다.

앞에 보이는 연료 발전단지 건물이 3층 높이이지만, 메인 베이스 공장들이 7-8층인 것을 비교하면 많이 낮은 편입니다.

그래서 다른 곳보다 프레임이 상당히 많이 올랐습니다.

▲ Unreal Engine 4.25 원자력 발전단지 입구 : 22 FPS

▲ Unreal Engine 4.26 원자력 발전단지 입구 : 38 FPS

 

기존과 비교하여 16 프레임이 향상된 곳입니다

원자력 발전기가 196기가 가동 중인 원자력 발전단지입니다. 

이유는 모르겠지만 엔진 업그레이드 이후 많은 프레임 향상이 되어 좀 더 부드럽게 이동 및 작업이 가능해졌습니다.

▲ Unreal Engine 4.25 원자력 발전단지 원자력 발전기 : 25 FPS

▲ Unreal Engine 4.26 원자력 발전단지 원자력 발전기 : 38 FPS

 

기존과 비교하여 13 프레임이 향상되었습니다.

원자력 발전기 가까이에서 프레임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스모크 관련하여 개선이 된 것인지? 벨트가 개선된 영향인진 모르겠으나 프레임이 많이 올랐습니다.

▲ Unreal Engine 4.25 언덕에서 내려다본 원자력 발전단지 : 21 FPS

▲ Unreal Engine 4.26 언덕에서 내려다본 원자력 발전단지 : 31 FPS

 

기존과 비교하여 10 프레임이 향상되었습니다.

똑같은 위치에서 내려다본 원자력 발전단지이며, DX12로 변경 후 10 프레임이 향상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곳에서 프레임 비교를 하였으며, 메인 베이스와 같이 높은 건물이 있는 곳과 제작 시설이 많은 곳을 제외하고는 전반적으로 10~16 프레임 정도 향상이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은 하이퍼 튜브입니다.

4.25 버전에서는 하이퍼 튜브가 가속이 되면 프레임이 10 프레임 아래로 떨어지면서 화면이 끊겼으나,

4.26 버전에서는 가속 부분에서 오히려 프레임이 향상되어서 부드럽게 화면 이동이 가능했습니다.

HyperTube 프레임 드랍 비교 영상입니다.

 

결론적으론 전반적으로 프레임이 5-16 프레임 정도가 향상되었으며, DX12 사용 시 초반 로딩 시 GPU 사용량 높으나, 이후에는 사용량이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앞으로 조금 더 최적화된다면 더욱 프레임이 향상되지 않을까 하며 게임 종료 시 충돌이 빨리 해결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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