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tisfactory] 10 BUILD SYSTEM Changes Coming in Update 5
16일 새벽에 8번째 업데이트 5 관련 영상이 공개되었습니다.
이번에는 10가지 빌드 시스템의 변경 부분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다음은 10가지 빌드 시스템의 변경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1. Ramp snapping improvements
Ramp를 건설 할 때 건설할 부분의 Snapping이 더욱 향상되었다고 합니다.
기존에는 Ramp를 건설할 때 Sanpping이 애매하여 원하는 부분에 건설을 하기 힘든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번 업데이트 5를 통해 해당 기능을 향상했다고 하니, 업데이트 이후에 Ramp 건설이 얼마나 쉬워졌을지 확인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2. Zooping
업데이트 5에 새롭게 추가된 기능인 Zooping 이며, 한 번에 최대 10개의 건물을 동시에 지을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기존의 Mod에 있는 Smart! 라는 모드가 해당 시스템을 대체하고 있었으나. 이번 업데이트 5에 정식으로 개발되어 추가되었습니다. Smart!라는 Mod를 사용하고 입장에서 해당 시스템이 건설하는데 진짜 엄청 편하기 때문에 정식으로 지원해주길 바랬던 부분이었습니다.
3. More Freedom with stairs
앞으로 계단을 설치함에 있어 좀 더 자유롭게 설치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근데 기존에도 계단을 설치함에 있어 불편했던 부분이 없었기에 그저 머릿속에는 물음표만 남는 내용입니다.
개선 사항을 비교 하기 위해서는 업데이트가 적용된 이후에 확인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4. Snapping walkways to buidings
이번 업데이트 내용 중에서 가장 기대하고 있는 내용 중 하나입니다.
그동안 인도를 설치하는 과정에서 충분한 자리를 확보하지 못하면 제대로 설치할 수 없었습니다.
위의 캡처 이미지와 같이 업데이트 5에서는 드디어 건물에 바로 설치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업데이트 5가 적용되면 그동안 공간 부족으로 설치하지 못했던 공장 전부 설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5. Can build pillars down from railways
업데이트 5에 드디어 기찻길용 Pillars가 추가되었습니다.
그동안 토대에 있는 Pillars를 사용하면서 크기 때문에 토대를 설치하는 등의 부가적인 작업들이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업데이트가 적용된다면 그런 작업 없이 전용 Pillars를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6. Additional rotations for snapping foundations
그동안 정식으로 토대를 회전할 수 있도록 추가해주길 원했던 부분이 드디어 업데이트 5에 추가되었습니다.
지금까지는 토대를 회전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으로 MOD를 사용하여 회전을 해야 했었습니다. 하지만 이젠 정식으로 회전을 지원하게 되었으니, MOD 없이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MOD를 하나씩 추가하면 그만큼 CPU나 메모리 등의 리소스 사용량이 늘어나게 되는데 리소스 사용량도 조금은 줄어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7. Input/Output Snapping
Input/Output의 snapping 기능이 개선됩니다.
캡처 이미지 중 첫번째는 기존의 Input/Output snapping 입니다. 보시다싶이 제대로 표시가 되지 않기 때문에 매번 설치할 때마다 위치 맞추는 것이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두번째, 세번째 캡쳐 이미지와 같이 업데이트 5에서 snapping이 개선되면 보다 수월하게 설치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앞으로 업데이트가 적용된 이후에 공장 작업 시 각종 배분기나 병합기, 파이프 등의 연결이 지금보다 수월해져 공장 건설에도 많은 시간이 단축되지 않을까 라는 예상을 해봅니다.
8. Straight conveyor belts and pipes
이번 업데이트 내용 중에 벨트와 파이프를 직선으로 설치하는 부분에 대해 개선이 되었습니다.
그동안 벨트와 파이프가 직선인지 아닌지 별도로 표시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알 수가 없습니다.
물론 건물에 연결하여 설치하는 경우 직선 여부가 표시되긴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별도로 표시가 되지 않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벨트 설치 상태에서 Ctrl 키를 누루고 있으면 두 번째 캡처 이미지와 같이 직선 여부의 선이 표시된다고 합니다. 이 선을 통해서 벨트와 파이프가 직선으로 설치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을 듯합니다.
9. Modify hologram colors
드디어 Hologram의 색을 사용자가 변경할 수 있도록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총 4가지의 홀로그램에 대한 색상을 사용자가 변경 할 수 있으며, 설정은 옵션의 UI 메뉴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10. Complex Clearance
다음은 이번 영상의 마지막 빌드 시스템의 변경 내용입니다.
첫 번째 캡처 이미지는 현재 게임 화면입니다. 현재는 건물 사이에 아무리 공간 여유가 많이 있어도 그 사이에 건물을 지을 수 없도록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업데이트 5가 적용된다면, 두 번째와 세번째 캡쳐 이미지처럼 각 건물의 빈 공간에 다른 건물을 배치할 수 있게 됩니다. 즉 공간 효율을 어떻게 하냐에 따라 더 많은 건물들을 배치할 수 있게 된다는 것습니다.
위의 리스트에 해당하는 건물들이 전부 해당되며, 각 건물들의 빈 공간에 다른 건물을 배치할 수 있게 됩니다.
지금까지 10가지의 빌드 시스템의 개선 및 변경 관련 내용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업데이트 5는 신규 티어 오픈 대신 다양한 부분에서 개선 관련 내용들을 담고 있습니다.
앞으로 10일 후인 26일(한국시간 27일)이 업데이트 예정일인데, 지연 없이 업데이트가 이뤄졌으면 좋겠습니다.